VEROIA-ST-PAUL.jpg

​베뢰아

현지명 : 베리아(ΒΕΡΟΙΑ)

1. 성경

10 밤에 형제들이 곧 바울과 실라를 베뢰아로 보내니 그들이 이르러 유대인의 회당에 들어가니라 
11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12 그 중에 믿는 사람이 많고 또 헬라의 귀부인과 남자가 적지 아니하나

13 데살로니가에 있는 유대인들은 바울이 하나님의 말씀을 베뢰아에서도 전하는 줄을 알고 거기도 가서 무리를 움직여 소동하게 하거늘 

14 형제들이 곧 바울을 내어 보내어 바다까지 가게 하되 실라와 디모데는 아직 거기 유하더라

15 바울을 인도하는 사람들이 데리고 아덴까지 이르러 바울에게서 실라와 디모데를 자기에게로 속히 오게 하라는 명을 받고 떠나니라 (사도행전 17장 10-15절) 

2. 지명의 유래

 이 지명의 유래에는 여러 가지가 전해진다. 접미사 '뢰아'(-roia)는 동사 레오(reo)의 파생어이며 베리아(Veria) 지역의 수자원이 풍부한 도시에 붙여졌다. 고대 그리스어의 동사 페토(feto)는 '어떤 것이 풍부하다'는 의미이며, 지참금을 의미하는 페르니라는 단어로 쓰인다. 터키 정복자들은 그것을 카라페리아(Karaferria)라고 불렀는데, 이는 습한 겨울의 흐린 날씨를 뜻하는 '마브로-베리아(Mavro-Veria)'를 의미한다. 과거에는 그 단어의 철자가 다르고 두 개의 "r"이 있는 "Verroia"로 작성되었다.

또 다른 언어적 해석은 베리아의 이름이 석류 생산을 의미하는 데서 온 것으로, '과일을 운반한다'는 말에서 왔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전문가에 따르면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 석류가 자라지 못했기 때문에 이 유래는 신빙성이 낮다고 볼 수 있다. 

 신화에 따르면 베뢰아(Veria)는 오세아누스(Oceanus)와 테티스(Thetis)의 딸이거나 아도니스(Adonis)와 아프로디테(Aphrodite)의 딸이다. 이 도시는 마케도니아 장군 페로나(Ferona)에 의해 설립되고 도시 이름 또한 그에 의해 지어졌다고 한다. 마케도니아 신화에 따르면 이 도시는 페로나 장군의 딸 중 한 명의 이름을 딴 베리타 왕에 의해 건설되었다. 왕의 후손의 이름은 베리아(Veria), 미에자(Mieza), 올가노스(Olganos), 오르테스(Orestes)였다.

3. 역사

 인구 약 3만 9천여명의 도시로 복숭아와 사과 생산지로 유명하며 사도 바울이 데살로니가의 유대인들을 피해 말씀을 전한 곳이다. 마케도니아 제국 가운데 애게스, 뻴라, 데살로니가에 다음으로 중요한 도시로 알려져 있다. B.C. 9세기 경, 베뢰아의 프리게스 지역에 쓰라끼 지역으로부터 이주해 온 사람들이 산 것으로 알려져 있다. B.C. 5세기경부터 도시가 이루어지기 시작했고, 삐드나 전투(B.C. 168) 이후 로마에 투항한 첫 번 째 도시이다. B.C. 49-48년에는 로마의 폼페이우스가 케사라에게 승리를 거두기 전에 지냈던 곳이기도 하다. 

 베뢰아는 마케도니아 사회의 초석이라는 명성을 얻음과 동시에 종교적 중심지로 알려졌다. 이 도시에는 금과 대리석 채석장이 있었으며, 극장과 체육관이 있었다.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가 로마제국의 조직을 재정비하면서 마케도니아 속주의 두 수도 중의 하나로 삼았다.

 고전 시대 (Thucydides가 도시에 대해 썼다 [4])부터 알려진 베뢰아는 헬레니즘과 로마 시대에 성장했다. 헬레니즘 시대가 시작될 무렵, 베뢰아 사람들은 셀루 쿠스의 명령에 따라 그곳에 시리아 도시 할리 보나를 재건했다. 고등학교에 관한 그리스의 유일한 법이 베뢰아(B.C.167)에 남아 있다. 에데사(Edessa), 펠라(Pella)와 함께 이곳은 제 3 마케도니아의 수도였다(Liv. 45,30,5 "Macedonia Tertia"). 사도 바울과 실라는 베뢰아에서 설교했다 ("사도 바울의 계단"은 오늘날까지도 남아있다). 베뢰아는 크고 붐비는 마케도니아의 도시로 명성을 이어갔다.

 베뢰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하고 영광스러운 시대는 헬레니즘 시대, 특히 이 도시에서 생겨난 마케도니아인의 마지막 왕조인 안티고니스(Antigonids)의 통치 기간이다. 베뢰아는 처음으로  의회를 갖고 자체 화폐를 발행했으며, 알렉산더 대왕을 기리기 위해 "올림피아"또는 "알렉산드리아"라는 스포츠 게임도 했다.

비잔티움과 오스만 통치

 도시의 쇠퇴는 슬라브 부족의 침략으로 인해 초기 비잔틴 시대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나 중기 비잔틴 시대까지 도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985년에는 불가리아인이 점령했다.

 십자군이 콘스탄티노플을 점령한 후 불가리아 왕 이오아니치스(Ioannitzis)는 비잔틴 제국의 해체를 이용하여 1205년에 트라키아와 마케도니아 지역을 공격하고 세레스까지 점령했다. 이 지역은 후에 마케도니아의 베뢰아, 세레스 및 기타 중요 도시들을 정복한 비잔틴 황제(John Doukas Vatatzis)에 의해 해방되었다.

 14세기와 15세기에 이 도시는 세르비아 인에 의해 점령당했고 그 후로도 여러 번 침략당했다. 1434년에는 오스만이 점령했다. 터키 점령 기간동안 무슬림과 유대인이 베뢰아에 정착했다. 1530년에는 657명의 기독교인과 234명의 무슬림 가정이 있었다. 동시에, 특히 17 세기와 18 세기에 상인들의 존재로 인해 그리스 부르주아지가 만들어졌다. 1822년에 이 도시에서 타소스 카라타소스(Tassos Karatasos)가 터키에 대해 저항했다. 베뢰아에는 '21 George Syropoulos, Athanasios Syropoulos 및 다른 Syropoulos 또는 "Syrians"의 혁명의 지도자들과 George and Dimitrios Kolemis 형제가 있었다. 1912년 10월 16일 그리스 군대에 의해 해방되었다. 1946 년에 이마티아 현의 수도로 선포되었다.

1864 년 화재

 1864 년 8월 15일 축일 전날, 관습에 따라 기독교 주민들은 축하 행사를 위해 도시에서 떨어진 파나기아 도브라 수도원으로 갔다. 그날 밤, 도시에 큰 화재가 발생했다. 교구 사제의 보고에 따르면 총 300채가 넘는 집, 상점, 작업장이 불에 탔다. 8 개의 교회, 그리스 학교, 유명한 도서관도 불에 탔다.

 1965년, 데모스테네스(Demosthenes D. Georgakopoulos) 박사가 찰타리 거리(P.Tsaldari Street)에 있는 석조건물을 철거하는 도중 1883년 1월 5일자로 기록된 메모를 발견했다.  화재와 관련된 민요도 적혀 있었다.

Step-apostolo-paul-discoververia.jpg

4. 유적지

​사도 바울의 강단

 세계적으로 관심을 끄는 역사적 기념물이자 유명한 종교 관광지다. 매년 전 세계의 사람들이 베뢰아에 와서 사도들의 여행 흔적을 감상한다. 사도 바울은 1 세기에 베뢰아에서 가르쳤다. 주민들의 따뜻한 환영과 말씀에 대한 헌신에 기뻐하며 여행을 계속했다. 이 기념비에는 매년 6 월 "파블리아(Pavlia)"라는 축제가 열린다.

16-02-08_2.jpg

 Agios Patapios의 고고학 유적지

 고대 도시 내부의 요새화 된 인클로저로, 북쪽 문에서 이어지는 주요 도로의 동쪽에 위치해 있는 고대의 중심지이자 초기 기독교의 중심지이기도 했다.  가장 중요한 유적은 로마 시대 건물 유적에서 발견되었다. 초기 기독교 시대의 도시 조직에 대해 알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그림이다. 이 장소에서 모자이크로 된 바닥이 있는 건물의 일부, 초기 로마 건물 (아마 Nymphaeum) 부지에 마련된 초기 기독교 세례당, 별채가 있는 초기 기독교 바실리카가 발견되었다.

12719271_1677771799137882_66302488680729
5973776a3c6b9.jpg

오스만 기념물

Hunkiar Jashimi, Kazaktsi 및 Orta 모스크는 원래 교회였으나 15세기에 터키인들이 모스크로 사용했다. 

19세기 중반, 새롭게 지어진 모스크는 무슬림 신학교의 마드라사(madrassah)의 이름을 딴 마드라사 모스크다.

synagogi-21.jpg

유대인 회당

 베뢰아의 유대인 지구 중심부에 위치한 발부타(Barbuta)는 회당의 석조 건물로 화려한 실내 장식을 갖추고 있다. 그 뒤에는 미크베(종교적 목욕탕)가 있다. 중앙에 교회가 있는 기독교 구역과 달리 유대인 구역에는 회당이 집과 같은 직선에 있었다. 오늘날에는 유대인들이 여행하고 기도하러 올 때만 운영된다. 사도 바울이 A.D. 51년과 57년에 베뢰아를 방문했을 때 이곳에서 설교했다.

전통적인 동네

 19세기 중반 이 도시에는 16 개의 "마할라데스"(이웃)가 있었다. 터키 점령 기간 동안 상점은 비잔틴 시장에 집중되었다. 오늘날에는 기독교인과 유대인들이 이곳에서 살고 있다. 수많은 기독교 및 무슬림 인들이 도시를 구성해왔다. 그리스인, 터키인, 유대인과 집시는 자신의 관습과 습관을 유지하면서 이 마할라데에서 살아왔다.

26993430_1969114836670242_46627524671586

발부타(Barbuta)

 로마 시대 (A.D.50)때부터 있던 유대인 지구로, 발부타라는 이름은 이 지역에 있는 분수에서 유래했고, 오늘날에도 보존되어 있다. 도시에서 북서쪽 트리포타모스(Tripotamos) 강 옆에 있다. 발부타는 회당과 당시 유일한 상점가인 하바스 거리(Havras Street)가 있는 "게토" 다.  스페인과 포르투갈에서 온 수많은 유대인이 도착하면서 성장했다. 이지역 건물의 특징은 유명한 sahnisia (건물 선반), 지붕 위의 태양열, 그리고 넓은 머리의 못이 있는 수평 및 대각선 목재가 있는 이중 잎이 달린 무거운 문이다.

Barbuta.jpg
byzantino-mouseio-9.jpg

비잔틴 베뢰아 박물관

 비잔틴 시대에 베뢰아의 번영을 자세히 보여준다.

성벽 근처에 있는 마르코스의 오래된 밀이 보관되어 있다. 모자이크, 원고, 도자기, 나무 조각 및 동전이 전시되어 있다.

The_Byzantine_Museum_in_Ber.jpg
1200px-Beroia_Archaelogical_Museum.jpg

5. 고고학 박물관

 최근에 리모델링 된 이 박물관은 전 세계의 엄청난 고고학적 관심을 끌었다. 이 박물관은 베뢰아의 풍성한 유적들을 제공하고 있다. 구석기 시대부터 오스만 제국 시대의 유물들을 볼 수 있다. 신석기 시대 유물은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영구 정착지로 간주되는 Nea Nikomedia의 정착지에서 나왔다. 초기 철기 시대의 발견은 Vergina 공동 묘지에서 나왔다. 그 중에는 기원전 4세기의 청동 주전자가 있다. 코파노스에서는 2세기의 올가노스 신의 흉상뿐만 아니라 베뢰아의 중등 및 고등 교육 운영도 알 수 있는 것들이 발굴되었다.    

 18세기 Kyriotissa의 기독교 마을은 좁은 자갈길, 서로 닿을 듯한 집 지붕이 있는 점이 특징이다. 안뜰을 지나면 골목 옆에 작은 돌로 지어진 교회가 나타난다. 이 지역에는 많은 기독교 교회와 비잔틴 교회가 있다. Kyriotissa는 안장과 무거운 문이 특징인 발부타의 건축 양식을 따른다. 이어진 주택의 대부분은 복원되어 레크리에이션 및 엔터테인먼트 장소로 사용되고 있다.

6. 베뢰아 관련 사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