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6e4db6133b3.jpg

테 베

현지명 : 씨배(ΘΉΒΑΙ)-씨바(ΘΉΒΑ)

1. 개요

테베(고대 그리스어로 "Θῆβαι")는 그리스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 인 비오띠아의 도시로 테베 지방 자치제다. 그것은 까드모스의 신화에 따라 지어졌으며 위대한 역사적, 신화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가장 중요한 테베 사람 중에는 테베를 그리스의 통치자로 만든 고대의 위대한 장군 에파미논다스와 유명한 성단의 지도자 뻴로삐다스가 있다.

테베의 성채는 까드미아(Kadmeia)라고 불렸고, 이는 그 설립자를 나타낸다.  테베라는 이름의 복수형은 니오베의 신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테베는 고대 이집트의 고대 ‘카르나크’라고도 불렸는데 이 이름은 "도시"를 뜻하는 이집트 단어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2. 지명의 유래

Η αρχαία ονομασία "Θήβαι" επικράτησε και σαν επίσημη ονομασία της πόλης στην καθαρεύουσα. Ανεπίσημη ονομασία, όμως, ήταν η ευρισκόμενη στον ενικό, όπως συνέβη και στην ονομασία της πρωτεύουσας (επίσημα: Θήβαι, ανεπίσημα: Θήβα), που θεωρήθηκε επίσημη μετά την κατάργηση της καθαρεύουσας.

고대 이름 "테베"는 까싸레부사에 있는 도시의 공식 이름으로 널리 사용되었다. 그러나 비공식적인 이름은 까싸레부사 폐지 이후 공식적으로 간주되었던 수도의 이름 (공식적 : Θήβαι(씨배), 비공식적 : Θήβα(씨바)에서와 같이 단수로 된 이름이었다.

 

Θήβα θηλυκό, μόνο στον ενικό

  1. πόλη της Βοιωτίας

  2. (στον πληθυντικό) → δείτε τη λέξη Θήβες της Αιγύπτου

테베 여성, 단수에서만

  1. 그리스에 있는 비오띠아(Βοιωτίας - Boeotia)의 도시

  2. (복수형) → 이집트의 테베라는 단어 참조

  (출처: https://el.wiktionary.org/wiki)

59735483afbd0.jpg

3. 역사 1

신화시대 :

고대 테베를 의미하는 Thebes의 Ogygi의 어원은 선사 시대에 뿌리를 두고 있다. 테베의 첫 번째 왕에게 주어진 Yygos라는 이름은 "아주 오래된 것"을 의미한다. 비오티아 와 마찬가지로 테베는 그리스 신화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 지역, 특히 빠르나소스에서 데브깔리온은 홍수와 그의 후손 Ellin 후에 구해졌다. 영웅적인 시기에 "Seven against Thebes"의 범 그리스 캠페인과 그 후손은 테베를 기준으로 삼았다.  Argonaut 캠페인은 거의 Boeotian 사건이다. Troy에 대한 캠페인은 비오티아에서 조직되었다. 역사가 헤시오도, 시인 Pindar 및 Epameinondas 장군도 비오티아출신이다.

테베의 기초는 그리스 신화의 가장 매력적인 신화에 의해 설명된다. 호메로스 서사시에서 신화는 그것을 형제 Zethos (돌을 가져온)와 Amfiona에게 돌렸다.

B.C. 1124년-490년 : 

 미케네 시대부터 비오띠아를 지배하고 경쟁했던 테베와 Orchomenos의 도시를 구별하는 기간이다. 그러나 Orchomenos가 약화된 후 Kopaidian의 홍수로 인해 모든 비오티아 도시는 Onchistos와 함께 비오티안 민중을 형성했으며 민주적인 투표로 공동체를 위한 결정들을 내렸다. 그 당시 Hesiod, Pindar 및 Tanagra 시인 Corinna와 같은 위대하고 저명한 사람들이 나타났다.

페르시아 전쟁 (B.C. 490-431) : 

 이 시기에 대한 정보는 테베의 "Medism"을 검은 글자로 묘사한 아테네 역사가들에 의해 전해진다. 전쟁이 끝난 후 테베는 도시의 독립을 주장한 댓가로 그리스인들에게 처벌을 받았다. 그들은 고위 인사들을 체포하고 재판 없이 그들을 죽였다.  쁠라때아 전투 이후, 테베인들은 약 10년 동안 아테네 인의 멍에 아래 있었다. 다음 해에 그들은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동맹을 없애려고 했다. B.C. 446 년 해로니아 전투 이후 테베는 그리스로부터 특별한 대우를 받게 된다. 

3. 역사 2

펠로폰네소스 전쟁 (B.C. 431-404) :

 27 년 동안 지속된 펠로폰네소스 전쟁 동안 테베는 스파르타 편을 들었다. 아테네가 테베에게 부여한 정복세를 없애기 위해서였다. 전쟁은 스파르타의 승리였다. 하지만 테베는 연합했던 스파르타로부터 기대했던 보상을 받지 못했다. 그래서 테베는 다시 아테네와 동맹을 맺었다. 이 기간(B.C. 404-338 BC)동안 테베는 스파르타와 많은 전쟁을 겪다가 B.C. 371년 레프크라(Lefkra)에서의 전쟁에서 스파르타의 패배로 끝났다.  테베가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는 에파미논다스(Epameinondas)의 천재적인 전략(사선 지골 작전) 과 펠로피다스(Pelopidas)의 지휘력 때문이었다. 레프크라 전투 이후 약 9년 동안 테베는 그리스의 제 일 군대가 되었다. 그 후 마케도니아의 침략 전까지 보에티아 지역에서 그 힘을 유지했다.

마케도니아인 (B.C.338-197) : 

 캐로니아(Chaeronia) 전투(B.C. 338)에서 필립(Philip)이 보에티아와 아테네를 패배시킨 후 테베는 보에티아 지역에서 헤게모니를 잃게 된다. Hierolochites는 폴란드리오(Polyandrio, 그들이 죽고 대리석 사자가 세워진 곳)에 묻혔다. 테베에는 과두 정치가 시작되고 카드미아(Kadmeia)에 마케도니아 경비대가 설립되었다. 도시가 멸망될 때 테베의 유명하나 서정시인 핀다르의 집만은 알렉산더 대왕의 지시로 살아남았다. 테베는 마케도니아 왕 카산드로스에 의해 B.C. 316년에 재건되었다.

로마시대 (B.C.197-A.D.395) :

 B.C. 197년. 비오티아의 다른 도시들과 함께 테베는 마케도니아와는 거리를 두고 로마의 가신이 되었다. 로마 정복기간 동안 테베는 전쟁 없는 평화를 누렸다. B.C. 86년, 미트리다테스 왕이 유럽과 아시아에서 로마인들과 전쟁을 시작했을 때, 비오티아는 그와 함께했다. 그러나 술라가 다시 비오티아를 침공했을 때는 로마 편에 섰다. 로마 점령 기간 동안 테베와 비오티아는 전반적으로 크게 쇠퇴했다. 여행자 파우사니아스(Pausanias)는 카드미아(Kadmeia)에 만 테베인들이 거주하는 것을 발견했다.   A.D.3세기에 4 차 고트족의 습격으로 도시는 더욱 쇠퇴했다. 기독교는 A.D. 1세기에 전해졌다. 전도자 누가(Luke)와 루포스(Roufos)에 의해  테베에 기독교가 전파되었다. 이들은 테베의 첫 번째 주교가 되었다. 루포스는 A.D. 54년에서 68년 사이에 순교했다.

Saint Lukas.jpg
museum.jpg

3. 역사 3

비잔틴 시대 (A.D. 395-1204) :

 비잔틴 시대의 비오띠아는 경제적으로 풍요로웠다. 특히 365년부터 1204년까지 테베는 그리스의 수도였다.  비교적 짧은 시간에 테베는 모든 도시 중에서 가장 부유한 도시가 되었다.  비단산업, 태피스트리, 가죽산업 및 농산물 산업은 테베를 강성하게 했다.  불가리아인(1040년)과 노르만인(1147년)의 습격 때도 도시의 경제적 번영을 막지 못했다. 불가리아 살인자 바질은 아테네로 가는 길에 테베를 방문하여 성 바실 유적이 현재 보존되어있는 근처에 세 계층의 사원을 세웠다.

프랑크의 통치 (A.D. 1204-1460) : 

 이러한 번성은 프랑크 시대 동안 계속되었다. 경제적 수입으로 유럽에서 가장 화려한 도시 중 하나가 되었으며, 강력한 군대도 있었다.  이 도시의 전성기는 1373년에 최고조에 달했다.  교황 그레고리 1세는 테베에서 유럽의 모든 황제와 왕들이 참석한 전 유럽 회의를 테베에서 개최했다. 이는 유럽의 위협이 된 투르크와의 전쟁을 논의하기 위해서였다. 프랑크 왕조 시대에 프랑스의 델라로스(Delaros)와 브리에니아(Bryenia)가문(1205-1311), 시칠리아와 아라곤(Aragon)의 카탈로니아 왕(1311-1387), 이탈리아 아자이올리(Azaioli) 가문(1487)등이 테베를 두고 격돌했다. 왕조의 갈등에도 불구하고 테베는 경제적 번영으로 강력하게 성장했다.  끔찍한 군주 투라하르의 아들 오마르가 정복할 때까지 프랑크 권력의 강력한 중심지였다. 시칠리아와 아라곤 왕조의 작품은 현재 고고학 박물관에 있는 광장 타워다.

페오스만 통치 (A.D.1460-1821) : 

 터키 점령기간 동안 테베는 Balide Sultana에 의해 통치되었다. 테베 행정부는 테베의  공동체 지도자들과 함께 남아있었다. 첫 해의 실크 산업과 농업은 여전히 ​​번창하여 테베는 계속해서 가장 부유한 도시로 남았다.

 하지만 터키 관리들에게 부유한 땅을 빼앗긴 후 삶은 쇠락하기 시작했다. 농부들은 세금을 감당할 수 없었기 때문에 평아를 떠나 인근 산골 마을로 이동했다. 교육은 이루어질 수 없었고 배울 수 있는 유일한 곳은 수도원이었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산에 모여 기지를 건설하고 항쟁했다. Skourtaniotis장군을 중심으로 했던 투쟁은 Agia Sotira에서의 희생으로 끝났으며, 많은 이들이 전사했다. 

 그 후, 입실란티스의 지휘하에 페트라 전투에서 승리하면서 비오띠아 전체가 해방되었고 1829 년부터는 새로운 그리스 국가의 일부가 되었다.

3. 역사 4

근 현대 :

 그리스 국가가 수립된 후 테베는 농업과 가축을 새로운 주에 제공하면서 그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가 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테베에서 유명한 정치인들이 나와 정치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으며 국가의 정치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대표적으로  Thessaly와 Epirus의 해방을 위해 싸운 300명의 청년들(1877)이 있다. 최근의 또 다른 주목할만한 사건은 Charilaou Trikoupi(1888)의 통치 때 이루어진 Kopaida의 배수로 착공은 도시의 삶을 근본적으로 바꾸었다.

 테베는 20세기 초에 리바디아가 비오띠아 현의 수도가 되면서 공식적인 우위를 잃었다.  그 때 리바디안의 친미 성향의 정치가 부피디스가 당시 총리 테오토코스와의 친분을 활용하여 세력을 장악했다. 소아시아 재앙으로 인해 도시에 상당한 수의 난민들이 유입되었다. 난민 그룹은 테베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하지만 지역 생활에 쉽게 적응한 난민들은 완고하게 행동하고 자기 사람들을 사회 안에 유력인으로 세웠다. 오늘날 테베는 현의 수도이자 시정촌의 소재지인 비오띠아 지방의 중요한 도시다.

이전 및 새 정착지 : 

 암페이오(Amfeio) 언덕 동쪽에는 Old and New Settlement 지구가 있다. 약 300채의 방이 두 개인 집들이 밀집되어 있는 이 오래된 정착촌은 1922년에 박해받던 소아시아인을 수용했다.  오늘날에는 난민들에 의해 거의 황폐화됐다. 기차역과 아기아 파라스케비 쪽에는 재산을 되찾은 사람들의 새로운 주택 단지가 있다.  중앙 광장 위에는 사도 성도 콘스탄틴과 헬렌에게 헌정된 교회가 있다. 교회는 종탑과 기타 보조 공간이 있는 왕실 스타일이다. 안뜰에는 탄압의 죽음을 기리는 기념비가 있다.

 기차역 근처에는 오래된 묘지였던 아기아 파라스케비의 작은 교회가 있다. 오늘날 안뜰이 복원되고 새롭게 조경되었다.  기차역 근처에 있는 도시의 옛 정착지와 새 정착지의 교차점에서 파괴된 디오니소스 극장의 재료를 써서 지은 것으로 알려진 술라 극장의 일부가 발견되었다. 테베에는 돌이 부족하여 극장의 인형이 도난당하기도 했다..  Keramopoulos는 다른 곳으로 옮긴 상태에서 살아남은 극장 인형 중 하나를 발견했다.  발견된 인클로저의 일부는 잘 처리된 다공성 구조의 네 줄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조밀한 일련의 스트럿이 있다.

596e4dceb3743.jpg

4. 유적지와 가볼 곳

The Archaeological Area of the Mycenaean

Mycenaean Palace 

미케네 궁전 또는 카드뮴은 기원전 13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요새의 중앙에 위치해 있다. 궁전은 프레스코화로 장식되었고 선형 B 점토판과 암포라가 발견되었다. 궁전은 B.C. 1200년경 화재로 소실되었다.

Temple of Ismenius Apollo.jfif

이스멘 ​​아폴로 신전

고대 도시 남동쪽에 Ismene Apollo의 성역이 있다.  B.C. 15 세기부터 사용되었는데 미케네 테베의 조각된 무덤이 있는 세 개의 큰 공동 묘지 중 하나다.

Pausanias의 증언에 따르면, 성소 입구에는 헤르메스와 아테나의 동상이 있었다.  후에 언덕은 12세기까지  초기 기독교 및 비잔틴 공동 묘지로 사용되었다.

Amfeion의 무덤

 최대 높이가 2미터, 직경 21미터인 암페이오의 무덤은 B.C. 2600-2400 년경에 지어졌다.  Amfeio의 자연 언덕 꼭대기에 있다.  원추형이며 두 개의 토양층과 다양한 크기의 직사각형 원시 벽돌로 덮인 상부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2007년 발굴팀은 언덕의 암석을 파내다가 세 개의 방이 있는 무덤과 아기를 품에 안은 여성을 발견했다.

그 후 B.C. 2300~2000년 또는 청동기 시대에 암페이오의 벽돌 무덤 꼭대기가 발굴되었다.

Amfeio.jfif

오이디푸스 챔버 무덤

 테베에서 16세기에 죽은 사람들이 인접한 언덕에 Kadmeia 외부에 묻혀 있다.

Kastellia의 묘지에는 13세기의 기념비적인 무덤이 있다. 죽은 자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있는 여성 인물을 묘사한 독특한 벽화가 발견되었다. 

미케네 시대 발견된 가장 큰 챔버 무덤 중 하나인데 언덕에 다른 층과 별도의 통로로 조각된 두 개의 매장 실이 통합되어 있다. 통로는 길이 25m, 높이 10m, 폭 4m이다. 

Mycenaean Cemeteries in Thebes.jfif
ΣΤΟ ΜΥΛΟ ΤΟΥ ΝΕΡΟΥ ΚΑΙ ΤΟΥ ΧΡΟΝΟΥ !!!!!

오이디푸스 분수

 오이디푸스 분수는 Agios Theodoros 지구 광장에 위치해 있다. 오늘날에는 1902년에 지어 졌던 같은 장소에 새로운 건축물이 있다.  물은 지하 갤러리를 통해 수원지에서 끌어왔기 때문에 항상 풍부했다. 최근까지도 물레 방아를 움직였다.

Section of the ancient city-Conference c

헤라클레스의 성역

 일렉트라 게이트에서 내려 가면 방문객은 오른손에 헤라클레스에게 바쳐진 성역의 일부를 볼 수 있다. 이는 테베에서 가장 오래된 공인 예배 장소 중 하나다.  초기 및 중기 청동기 시대에 이 지역은 묘지로 사용되었다.

B.C. 8 세기 말. 헤라클레스 숭배는 희생, 의식, 식사 및 불을 포함하는 지역에 설치되었다.

성 게오르기오스 광장

 1984년 Agios Georgios Square에서 발굴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12세기에 지어진 대형 공공 직사각형 건물의 일부가 발견되었다. 남동쪽 구석에는 커다란 원형 빗물 수집기가 있으며 건물 서쪽과 평행을 이루는 대형 석조 덕트가 있다. 이 비잔틴 건물 아래에는 고대 테베의 가장 중요한 성역 중 하나인 데메테르의 테스모포리온과 직사각형 건물의 일부가 있다.

고고학 박물관

테베에는 그리스에서 가장 중요한 고고학 박물관 중 하나가 있으며, 희귀한 종류의 컬렉션과 시대별로 많은 발견물이 전시되어 있다. 이 박물관의 특징은 박물관 안뜰에 위치한 중세 성 오메르 탑이다. 테베 고고학 박물관의 역사는 1894년에 시작되었다. 보에티아 전역에서 수집한 조각품과  비문 등의 고대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archaeological-museum-thebes.jpg

6. 티바 전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