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 Stephanie LeBlanc

​마 가

현지명 : Ο άγιος ευαγγελιστής Μάρκος(전도자 마가)

1. 이름의 유래

마르코(히브리어: מרקוס, 그리스어: Μᾶρκος, 라틴어: Mārcus, 개역성경: 마가)

Μάρκος < ελληνιστική κοινή Μᾶρκος < λατινική Marcus < *mārtcus < Mars +‎ -cus

Πιθανή Ετυμολογία / Τι σημαίνει: Λατινικό όνομα, άγνωστης ετυμολογίας. Ίσως προέρχεται από την ετρούσκικη λέξη mar που σημαίνει "θερίζω, τρυγώ", ή το λατινικό όνομα Mars που είναι "ο θεός του πολέμου Άρης".

가능한 어원 / 의미: 알려지지 않은 어원의 라틴어 이름. 아마도 그것은 "내가 거둔다, 거둔다"를 의미하는 에트루리아 어 mar 또는 "전쟁 화성의 신"인 라틴어 이름 Mars에서 유래했을 것입니다.

2. 관련 성구

사도행전 12:12 깨닫고 마가라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 가니 여러 사람이 거기에 모여 기도하고 있더라

사도행전 12:25 바나바와 사울이 부조하는 일을 마치고 마가라 하는 요한을 데리고 예루살렘에서 돌아오니라

사도행전 15:37 바나바는 마가라 하는 요한도 데리고 가고자 하나

사도행전 13:5 살라미에 이르러 하나님의 말씀을 유대인의 여러 회당에서 전할새 요한을 수행원으로 두었더라

13:13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 바보에서 배 타고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 요한은 그들에게서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

사도행전15:36-41

(36) 며칠 후에 바울이 바나바더러 말하되 우리가 주의 말씀을 전한 각 성으로 다시 가서 형제들이 어떠한가 방문하자 하고  (37) 바나바는 마가라 하는 요한도 데리고 가고자 하나 (38) 바울은 밤빌리아에서 자기들을 떠나 함께 일하러 가지 아니한 자를 데리고 가는 것이 옳지 않다 하여 (39) 서로 심히 다투어 피차 갈라서니 바나바는 마가를 데리고 배 타고 구브로로 가고 (40) 바울은 실라를 택한 후에 형제들에게 주의 은혜에 부탁함을 받고 떠나 (41) 수리아와 길리기아로 다니며 교회들을 견고하게 하니라

 

골로새서 4:10 나와 함께 갇힌 아리스다고와 바나바의 생질 마가와 (이 마가에 대하여 너희가 명을 받았으매 그가 이르거든 영접하라)

빌레몬서 24절 또한 나의 동역자 마가아리스다고데마, 누가가 문안하느니라

디모데후서 4:11 누가만 나와 함께 있느니라 네가 올 때에 마가를 데리고 오라 그가 나의 일에 유익하니라

베드로전서 5:13 택하심을 함께 받은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너희에게 문안하고 내 아들 마가도 그리하느니라

St.-Mark-Icon-WEB-798x1024.jpg

3.

생애와 사역

그는 네 번째 복음 중 가장 짧고 예수님의 기적의 복음으로 알려진 두 번째 복음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여기에 거룩한 전도자는 비록 그가 열두 사도의 원형이 아니었지만 우리 주님의 삶의 많은 사건들을 포함 시켰습니다. 그의 가르침, 그의 기적, 그의 열정과 부활의 약간.  그는 산상 수훈과 예수 그리스도의 긴 연설 대부분을 생략했습니다.  오히려 전도자는 스승님이 한 말이 아니라 삼촌이 한 일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그의 글의 주된 목적이 예수님의 신성한 기원을 증명하기 위한 이 기적의 전시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전도자 마가는 누구였으며 어디에서 정보를 얻었습니까?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몇 안 되는 기록에 따르면, 전도자는 70 세의 키프로스 사도 바나바의 누이인 마리아라는 경건한 유대인 여성의 아들이었습니다.

이것으로부터 우리는 마가 또한 축복받은 키프로스 섬에서 왔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즉, 그는 키프로스 사람이었습니다. 나중에 예루살렘에 정착 한 키프로스. 전도자의 유대인 이름은 요한이었습니다. 마가는 당시 존재했던 관습에 따라 그의 로마 성이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그는 기독교 세계에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사도 행전은 그의 어머니 마리아에 대해 우리에게 알려줍니다 (행12:12).   이 깨달은 여인은 꽤 잘 살았고 예루살렘에 크고 넓은 집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그 경건한 여인은 사도 베드로의 설교를 통해 주님 안에서 처음으로 믿고 실제로 교회 사역 사업에 온 마음을 다해 헌신했습니다. 지배적인 의견은 주님께서 자신의 집에서 여러 번 가르치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 목요일 밤에 그가 "비밀 만찬"을 어떻게 수행했는지. 여기서 제자들은 생명의 신비를 처음으로 공유했습니다. 전도자 마가는 그의 복음에서 언급했듯이 (마가 복음 9: 51-52) 겟세마네 동산에서 최후의 만찬을 수의에 싸서 예수님을 따랐던 청년으로 여전히 믿어집니다. 삼촌 스승을 체포하고 하인들도 그에게 달려 갔습니다. 그러나 청년은 탈출하기 위해 수의를 벗어난 채로 두었습니다.

주님의 부활 이후, 몰약을 갖고 있던 여성들의 축복받은 동아리 중 하나였던 마리아의 집에서 제자들이 모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닫힌 문 뒤에"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방문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성령이 성임 된 오순절 날 같은 집에 있었어야 했습니다. 여기서 다시 사도들과 최초의 그리스도인들은 죽음의 승리 자이신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기도하고 영화롭게 하기 위해 모여야 합니다.

마가가 그의 거룩한 어머니 마리아가 주님과 얼마나 친밀한 관계를 가졌는지 인정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는 또한 그를 만났고 주님의 거룩한 입에서 영원의 동사를 여러 번 들었을 것입니다. 그를 믿도록 도왔습니다. 예루살렘에 있는 마리아의 집은 나중에 전체 기독교 운동을 주최하고 최초의 "가정 교회"가 된 집입니다.

이 집에서 그리스도인들은 헤롯에게 갇혀 있던 사도 베드로가 석방 된 것에 대해 큰 기쁨을 느꼈습니다. 감옥에서 사도는 잠든 상태에서도 두 개의 무거운 사슬로 묶여 있었고 항상 두 명의 무장 경비원이 있었습니다. 감옥 문 밖에서는 4 ~ 4 명의 군인이 그를 지키고 있었습니다. 마가의 집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무릎을 꿇고 주님께서 그들의 사도 인 위로를 주실 것을 눈물로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자정에 베드로가 자고 있는 동안 "여호와의 천사가 와서 집에 빛났다." 사슬이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천사는 베드로를 감옥에서 데리고 대도시의 거리로 데려가 그를 풀어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신을 찬양하고 마크의 집에 갔다. "그들은 불려 받은 마가 요한의 어머니 인 마리아의 집에 와서 함께 모여 기도 할 수 있었습니다." (행 1, 12). 그리스도인들이 그를 보았을 때 그리스도인들의 감정은 어땠습니까? 우리 각자는 상상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이 집에서 사도는 예루살렘 교회를 지켜보고 지시했습니다. 마크는 어렸을 때부터 주님을 알고 사랑했습니다. 그리고 베드로에게서 그는 자신의 삶에 대해 더 광범위하고 깊이 배웠습니다. 우리는 그의 첫 번째 공중 서신 (벧전 5:13)에서 마가를 그의 "아들", 즉 그의 영적 자녀라고 부르는 사도 자신으로부터 결론을 내립니다.

 

그리스도의 부활과 설교를 위해 사도들이 흩어진 후, 우리는 첫 번째 사도 여행에서 그의 삼촌 바나바와 사도 바울과 함께 마가를 찾습니다. 사도 행전의 거룩한 저자는 이 경우 마크를 "하인"이라고 부릅니다. "그들은 또한 요한을 섬겼다"(행 13: 5). 물론이 말은 마가가 두 사도에게 물질적 인 봉사를 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복음을 전파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뜻입니다. 예루살렘에서 안디옥까지 그리고 키프로스 전역에서 팜 필리아의 교황에 이르기까지 마가는 사도들의 추종자이자 도우미입니다. 그러나 버가에서 여행의 고난에 지쳤거나 유대인 관습을 따르지 않았던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바울의 태도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마가는 사도들과 함께 떠났습니다. 예루살렘으로 돌아 왔습니다. 이방인에서 온 젊은 기독교인의 이 문제는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예루살렘의 첫 번째 사도 회의에서 해결되었습니다. 이 만남에서 두 사도 바울과 바나바는 감탄할만한 동정심과 하나님의 깨달음을 가지고 "하나님이 그들을 통해 민족과 괴물들 사이에 행하신 일"(행 10:14) 수많은 신자들 앞에 드러났습니다. 이 대회의 결정은 기독교인들에 의해 받아 들여졌고 마가는 그의 유보를 제쳐두고 다시 바울의 지지자가 되었습니다. 두 번째 수감 기간 동안 로마에 있을 때 삼촌 사도의 몸짓은 많은 관심을 끌 가치가 있습니다. 디모데에게 보낸 편지 (디모데 후서 4:11)에서 그는 그에게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이 후에는 마가가 당신을 돌볼 것입니다.

즉, 당신이 올 때 마가를 데려가십시오. 왜냐하면 그는 나에게 봉사에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마가는 바나바와 함께 키프로스로 두 번째로 동행하며 우리 섬에 복음을 전파하고 안정시키기 위해 그와 함께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유대인에 의해 키프로스 살라미스에서 바나바의 순교-그들은 돌로 그를 죽였습니다-우리는 솔로스 지역에서 마가를 찾습니다. 일부 전통에 따르면 이 도시는 기원전 6 세기 1 분기에 필로시 프로스의 에피아 왕에 의해 건설되었습니다. 당시 키프로스를 방문한 아테네의 위대한 입법자 솔론을 기리기 위해. 이 도시에서 하나님의 섭리는 마가가 로마에서 온 아우시비 오를 만나 그를 교리 화하도록 마련했습니다. 열렬한 전도자 근처에서 Auxivius는 새로운 신앙에 대한 지식을 보충하고 침례를 받아들였으며 그 도시의 감독에 의해 성임 되었습니다.


키프로스에서 전도자 마크는 여러 교회를 점검하고 신자들을 강화한 후 알렉산드리아로 떠났습니다. 그 붐비는 도시에서 그는 첫 번째 교회를 세운 다음 사도 바울을 만나기 위해 로마로 떠났습니다. 젊은 사도의 친절한 영혼은 경험 많은 사도와 가까워 야하고 그리스도인 사업의 몇 가지 문제를 그와 논의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하느님의 도움으로 그 집회는 빠르게 열렸습니다. 그 안에서 두 사도는 그리스도인 사랑의 입맞춤을 교환 한 후 특히 관심을 가지고 키프로스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화 중에 마가는 열렬한 사도에게 사도 바나바의 친구의 순교, 그의 가슴에 마태 복음의 사본을 묻고, 누군가 또는 사도 중 일부가 섬을 계속 방문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음을 밝혔습니다. 그들의 일. 전도자의 제안은 곧바로 바울 삼촌에 의해 받아 들여졌고, 그는 서둘러 에바프라스와 두기고의 동료들을 오래 참음의 섬과 다른 사람들로 보냈습니다. 애정 어린 마가는 감옥에 갇힌 사도 바울과 한동안 가까이 있었으며 그와 협력하고 그를 위로했습니다.

 

마크는 또한 사도 베드로와 오랫동안 협력했습니다. 그녀는 그의 여행에 그와 동행했으며, 그가 히브리어에서 라틴어 나 그리스어로 인도하는 사도의 말을 번역했기 때문에 "그의 통역사"로 언급되기도 했습니다. 입에서 들었던 베드로의 이 가르침은 마가가 그리스어로 기록한 것이며 우리가 언급 한 그의 복음입니다. 여기에서 거룩하고 신성하게 영감을 받은 작가는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명하기 위해 살아 있고 순수한 그리스어로 시도합니다. 그가 우리에게 주는 보고서에서 독자들은 비교할 수 없는 갈릴리의 스승이자 전능 한 통치자의 힘에 복종하는 자연의 요소를 봅니다. 그의 명령 중 하나를 가진 악마는 공포에 질려 도망 치고 다양한 불치병이 가라 앉고 한마디로 치료됩니다. 로마의 기독교인과 열방의 기독교인을 위해 쓰여진 이 짧은 복음에 대한 간단한 연구는 영혼을 경외심과 깊은 감정으로 채 웁니다. 수백만 명의 신자들이 그것을 연구하고 연구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의 연구에 의해 관리되는 무수한 사람들은 영적으로 일어나고 하나님 나라의 시민들에게 추가되었습니다. 마가가 언제 복음을 썼는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성 크리소스톰 (St. Chrysostom)에 따르면 AD 65 ~ 70 년 사이에 로마나 이집트에서 이 책을 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첫 번째 사도 인 베드로와 바울이 죽은 후, 전도자 마가는 전통적으로 이집트, 리비아, 펜타폴리스에서 복음을 전한 후 알렉산드리아 교회의 첫 번째 주교이자 조직자로 봉사했습니다. 여기에서 전통에 따르면 어느 날 그가 설교를 할 때 그는 신앙의 적들과 민족주의자, 이교도들에게 납치되어 밧줄로 묶인 후 그를 알렉산드리아 거리로 끌고 가서 돌에 상처로 죽었습니다. 그의 성물은 기독교인들에게 공들여 둘러싸여 이웃 마을에 묻혔습니다. 9 세기에 베네치아 상인들은 성물을 베네치아로 운반하여 매우 크고 아름다운 교회에 두어 그의 영광을 위해지었습니다.

 

전도자 마가는 그리스도의 교회의 네 기둥 중 하나임이 입증되었습니다. 그것을 그리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상징적으로 그 옆에 사자를 놓습니다. 이러한 선호는 성 마가가 그리스도의 신성한 능력을 증명하기 위해 주님의 기적을 다루고 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사자는 이 힘을 상징하며 동물의 왕으로 간주됩니다. 그는 자신의 삶에 대한 간증과 함께 그리스어로 복음서에 기록한 주님의 가르침과 그의 기적을 인봉했습니다. 그의 모범은 항상 수세기 동안 계속되고 불멸 할 것입니다. 그는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기회를 이용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 성취 할 수 있는 것을 여러 세대에 걸쳐 사람들에게 가르칠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바울 삼촌이 우리에게 보증 하듯이 하나님의 사랑이 "항상 사람들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알게 되기를 원합니다"(딤전 2: 4). 네, 형제 여러분, 하나님의 사랑은 모든 사람이 구원 받기를 바라며 믿음의 도움으로 우리 각자의 뜻을 알기 때문에 지상과 하늘의 행복을 모두 제공합니다.

4. 참고사항

가이사랴의 유세비우스는 마가가 기독교 신앙을 전파하기 위해 로마에서 알렉산드리아로 갔다가 도시의 거리로 추방 된 후 그곳에서 순교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의 기억은 4 월 25 일 정교회에서 기념합니다. 그는 또한 가톨릭, 루터교, 성공회 및 기타 개신교 교회에서 성인으로 간주됩니다.

마가는 서기 65 년경 신약 성서에 두 번째 복음을 썼는데 그의 복음은 사복음서 중 가장 짧으며 예수 기적의 복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것으로 간주되며 다른 두 요약 복음서의 출처였습니다. 여기에서 거룩한 전도자는 비록 그가 열두 사도의 원형이 아니었지만 주님의 삶의 많은 사건을 포함 시켰습니다. 그는 주로 그의 기적, 그의 열정 및 그의 부활을 포함했습니다. 그는 산상 수훈에 대한 가르침과 예수 그리스도의 긴 연설 대부분을 생략했습니다. 오히려 전도자는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이 아니라 그가 하신 일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그의 글의 주된 목적이 특히 기적을 통해 예수와 그의 능력의 신성한 기원을 증명하기 위한 이 기적 보고서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hagiographers는 힘의 상징 인 전도자 마크 옆에 사자를 놓습니다. 사도 마가는 순교했습니다. 어느 날 그가 알렉산드리아에서 설교 할 때, 그는 믿음의 적들인 이교도들에게 납치되었고, 그를 밧줄로 묶은 후 그를 끌고 알렉산드리아 거리로 추방하여 돌에 상처를 입어 죽었습니다. 그의 성물은 기독교인들에게 고통스럽게 둘러싸여 이웃 마을에 묻혔습니다. 그의 유물은 828 년까지 알렉산드리아에 보관되어 있었는데, 두 명의 상인이 베니스로 운반하여 그 이후로 산 마르코 대성당에 보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