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esign.png

그리스 선교 & 성지연구소

photo-1450558415837-1f5e21a17709.jfif

ABOUT US

​​설립취지와 연구활동

1. 그리스 선교 & 성지연구소의 기독교적 의미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성령의 역사로부터 시작된 초대교회는 예루살렘을 시작으로 소아시아 지역으로 거룩한 영역을 넓혀가면서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구원의 복음을 힘있게 증거하기 시작합니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복음선교의 역사가 예루살렘이 되었든 소아시아가 되었든지 간에 그 방향성이 로마제국 본토를 향하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아시아에서 로마제국으로 향하는 복음선교의 여정은 부득불 중간지대인 그리스를 경유해야만 했으며, 그러한 이유로 그리스에는 여러 사도들과 수많은 복음전도자들이 수고하며 다녀간 믿음과 선교의 흔적들이 헤아리기 힘들 만큼 많이 남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기독교 선교에 있어서 그리스의 중요성은 매우 크지만, 안타깝게도 그리스 지역에 있는 기독교 성지는 이스라엘이나 터키나 옛 로마제국 본토에 있는 성지들에 비해서 이제껏 별로 관심을 받아오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비록 그리스 성지에는 이스라엘이나 로마에서처럼 크고 웅장한 규모를 자랑하는 기독교 유적은 많이 없지만, 그러나 수많은 사도들과 믿음의 선배들이 지나가면서 쉬고 전도하고 섬기고 기도하며 사역하던 현장들이 온전히 보존되어 2000년 전 기독교 성도들의 그 뜨거운 땀방울과 숨결을 고스란히 전해주고 있습니다.

 

2. 그리스 선교 & 성지연구소의 기독교적 가치

 

현재 그리스에는 터키지역보다 최소 5배 이상 많은 기독교 성지가 있으며, 이슬람지역과는 달리, 초대교회 이후의 기독교 유적과 전통들이 대부분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오늘날 그리스에서 발견할 수 있는 성서인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도 바울(선교여행 유적지) 사도 요한(밧모섬), 사도 안드레, 사도 누가, 나사로(구브로섬), 마가와 바나바(구브로섬), 디도(그레데섬), 디모데, 실라 등이 그리스에서 사역한 분들입니다.

 

또한 신약성경에 기록된 대부분의 성지가 그리스에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아테네, 니고볼리, 빌라델비아, 데살로니가, 마게도니아, 빌립보, 고린도, 베레아, 겐그레아,

멜리데, 네압볼리, 아볼로니아, 뵈닉스 등등..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메테오라 수도원과 아토스 수도원 외 다수의 비잔틴 수도원들이 그리스 곳곳에 남아서 옛 기독교 영성을 그대로 간직하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해서 본 연구소는 초대교회 사도들과 속 사도들, 그리고 초대교회 중심인물들의 삶과 믿음과 사역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연구하여 목사님들의 목회를 도우려고 합니다.

 

3. 그리스 선교 & 성지연구소의 특화된 사역들

 

a. 성지자료의 제한없는 이용

 

현재 한국교회 목사님들은 점점 까다로워지는 저작권 시비문제로 인해 목회에 꼭 필요한 성지자료(사진 및 동영상)을 사용할 수 없는 형편입니다. 이로 인해서 목사님들은 설교와 성경공부에 있어서 많은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 연구소는 후원교회와 목사님들에게 연구소가 보유한 성지연구자료를 맘껏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b. 성지여행에 대한 전문적 안내와 효율적인 서비스.

 

성지안내 및 교육은 성지 전문연구소에서 안내해야 배움과 은혜와 감동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일반 여행사처럼 수익사업을 하지 않으므로 여행사의 폐단을 원천방지하고 효율적으로 성지탐사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별히 후원교회와 목사님들에게는 아주 특별하고 전문적인 성지탐사를 맞춤형으로 제공합니다.

 

c. 한글 선교어학원 운영

 

현재 그리스에는 한류붐이 한창이라 수많은 젊은이들이 한글을 배우는 일에 열심을 내고 있습니다. 선교는 사람들을 만나야 하는 사역인데, 그리스는 사람들이 알아서 찾아오는 지역입니다.

그래서 본 연구소는 아테네에서 한글 어학원과 한국문화 동아리(HanEl)을 운영하면서 그리스 청년세대에게 한국을 전하는 한편, 한국어로 복음을 접하게 하는 사역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선교는 우리 한국교회에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한국교회의 선교동력은 오늘날 많이 약해진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나 코로나로 인해서 선교사역은 우선순위에서 멀어졌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선교의 대상은 복음의 열정이 식은 모든 그리스도인이라고 봅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리스뿐만 아니라 한국도 선교의 대상입니다.

 

여기 그리스에 있는 기독교 성지들은 이곳을 찾는 한국교회 성도들에게 초대교회의 신앙과 선교의 열정을 다시금 불붙게 할 것입니다. 많은 기도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Bible-book-cross_1920x1200.jpg

출간도서

  • 그리스의 섬들​​​에 숨은 성지들​​

  • ​그리스 성지와의 만남

  • ​그리스에서 살아간 성인들

연구목록

  • 크레타에서 바울​​​의 흔적을 만나다​​

  • ​아토스와 메테오라 그리고 미스트라

  • ​겐그리아로 가는 길

​더 많은 자료를 보려면 아래를...

연구자료실